휴대폰 선택약정 과 공시지원금은 무엇일까
선택약정 공시지원금 이 단어가 뜻하는바 는 무엇일까?
휴대폰을 구매할때나 또는 휴대폰판매업에 이제 막 뛰어드신 분들!
선택약정 과 공시지원금에 대해 얼만큼 알고계신가요?
요즘은 휴대폰을 자급제로 구매하는 방법도 많이 이용하고있지만,
무조건적으로 자급제를 이용한 구매가 저렴하지는 않기때문에
통신사 (SK,KT,LG) 로 휴대폰을 개통하는 이용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 할인이 클때 개통을 하는 경우거나, 집 앞 휴대폰가게에서 휴대폰을 구매해서 모르는 부분들을 물어보며 서비스를 받아야하는 경우, 제휴카드 할인혜택을 받는것이 훨씬 이득을 취할수있는 경우 등..을 예로 들수있습니다.
자급제가 출시되기전에 사람들이 구매하는 방법이었던 휴대폰대리점 또는 휴대폰판매점에 방문하여서 휴대폰을 구매하는것이
통신사를 이용한 휴대폰개통 방법이에요.
휴대폰을 개통할때에 선택약정과 공시지원금 중 한가지 방법을 선택하여서 개통하게되는데요.
일반적으로 2년 약정동안 할인을 받을 방식을 선택하는것이라고 보면됩니다.
이 둘은 비슷해보이지만 각각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있기에 휴대폰상식으로 알고계시면 도움이될거에요.
오늘은 휴대폰 을 구매할때 자주 듣게되는 용어인 선택약정과 공시지원금이 어떤것인지와 장단점을 한번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선택약정 공시지원금 : 휴대폰 선택약정 25% 할인
가장 먼저 설명드릴 내용은 선택약정 입니다. 줄여서 선약 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며, 휴대폰 기계값에서 할인을 받는게 아닌 요금에서 25% 할인을 받는 방식입니다.
선택약정할인의 장점으로는 약정은 2년이지만, 2년을 채우지 않고 그 전에 기기변경(기존통신사)을 하게되도 기기변경시에 위약금이 유예 가 되는것인데요.
선택약정으로 개통한 뒤에 가령 6개월뒤에 기기변경을 진행해도 유예가 가능합니다.
위약금이 유예가 된다는 말은 쉽게 말해 위약금이 나오지 않는다는 말이랑 같습니다.
( 하지만 한번 유예되어있는 위약금이 있는 상태에서 한번더 기기변경 하게되면 유예되어있던 위약금은 청구됩니다. )
일반적으로 선택약정으로 휴대폰을 개통하는 경우는 공시지원금과 비교해보았을때 선택약정을 받는 할인금액이 더 클 경우거나
저렴한 기종을 사용하는데 높은요금제를 사용하는경우, 공시지원금이 잘 나오지않는 아이폰과 같은 모델들을 구매하는경우 등 이 있습니다.
선택약정의 단점은 기기값에서 공시지원금액을 받지 않기 때문에 할부가 고스란히 잡혀서 할부수수료 가 더 나온다는 점이 있습니다.
( 할부한 금액의 연 5.6% )
주의해야할 사항
자신이 만약 복지할인을 받고 있는 경우나 결합할인을 받는경우 , 꼼꼼하게 계산해보지 않으면 요금적으로 손해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33000원 요금제를 사용하고있는경우,
33000 (요금제) – 6000 (결합할인) – 28600 (복지할인 기초생활 생계/의료) – 8250 (선택약정) = 0원 ( -9850원 )
이런경우 실제로 9850원의 할인을 받아야하는데 받지못했기에 이런 경우에는 공시지원금으로 개통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선택약정 공시지원금 : 휴대폰 공시지원금
그 다음으로 설명드릴 것은 공시지원금 입니다. 공시지원금은 줄여서 공시 라고도 불리는데요.
휴대폰을 구매할때에 선택약정 할인을 받지않는 대신 기계값에서 할인을 받는 할인방식입니다.
기계값에서 할인을 받기때문에 신용이 안좋거나 할부가 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좋게 활용할수있는 방식인데요.
비싼 스마트폰을 공시지원금과 추가지원금을 받아서 기기값을 대폭 줄여 남은 금액을 현금을 내고 구매할수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공시지원금이 크면 클수록 위약금도 커진다는 것인데요.
예를들어 공시지원금을 50만원을 받았다고 가정하면, 6개월 이후 기기변경 or 통신사이동 or 해지 등.. 을 하게되면 위약금으로 50만원이 청구가됩니다.
그럼에도 사람들이 공시지원금 코스를 이용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1년 6개월이 지났을때는 기기변경시 위약금이 유예가됩니다.
이 말은 즉, 같은날 같은 시간에 개통한 두명이 각각 선택약정과 공시지원금으로 개통을 했다는 가정하에 1년 6개월 이후 기기변경을 진행하게되면
남은 잔여 할부금액은 공시지원금을 받았던 사람이 훨씬 적게되기에 선택약정보다 더 좋다고 이야기할수있습니다.
또 선택약정과 달리 할부가 적게 잡히니 할부수수료에서 이득을 볼수도있습니다.
휴대폰 선택약정 공시지원금 어떤것을 선택해야 좋을까?
이 두가지 문제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왜냐면 사람들마다 복지조건 결합조건 요금제 금액 차이 등 이 모두 다르기때문에 무조건 뭐가 더 좋다할수는 없는 문제입니다.
선택약정과 공시지원금을 잘 모르는 사람들의 경우, 선택약정은 내가 2년 약정이 끝나고나서 1년 연장할때에도 받을수있기에 원래 받을수있는 할인 이라고 생각하시는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재약정의 경우도 1년이라는 약정을 걸어서 그에대한 할인을 받는것이기에 휴대폰을 구매할때에 무조건 기계값을 낮게 하는것보다 내 상황에 더욱 유리하게
작용할수있는 할인조건을 선택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사실 휴대폰 판매업에 종사하고 있지 않는이상 본인의 할인을 계산하기란 쉽지가않은데요.
그런 경우 휴대폰 판매점 or 대리점에 방문하여서 휴대폰을 변경할때에 선택약정과 공시지원금 두가지 중 어떤것으로 진행하는 것이 유리한지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확인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오늘은 휴대폰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에 관한 이야기를 한번 다뤄보았습니다.
앞으로 포스팅을 점차 진행하게되면서 기본적인 휴대폰 판매&구매 의 팁이나
결합 제휴카드 등.. 사람들의 잘 모르는 영역에 대한 부분들을 포스팅 진행예정이니
즐겨찾기 하시고 자주 방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이 글을 쓰는 저 역시 휴대폰 판매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혹여나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서 휴대폰 판매업에 종사해보고싶거나,
휴대폰 판매점 사업에 관심이있는 분들은 제가 이전에 포스팅해놓았던 글을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