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걷기 효능, 과연 얼마나 우리 몸에 도움이 될까?

맨발걷기 효능, 여러분들 맨발로 걸어보셨나요?

 

맨발걷기 효능 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고있습니다.

 

맨발걷기 라고 하면 말 뜻 그대로 맨발로 바닥을 딛으면서 걸어다니는 것 을 뜻하는데요.

최근 어린아이 부터 성인들, 그리고 특히나 노년의 어르신들에게 굉장히 인기가 있는 운동법 입니다.

 

하지만, 도시에서 아무 곳이나 맨발로 걸어다니게 된다면, 길에 있는 오염된 물질이라던가 혹은 유리조각과 같이

위험한 물질들에 노출될 우려가 있으니 삼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적정한 장소로는 공원에서 맨발로 걸어다닐 수 있게 만들어놓은 산책로라면 가장 좋고,

유리조각이나 너무 뾰족한 돌이 있지 않은 고운 모래가 있는 산길이나 바닷가 를 걸어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공원에서 인위적으로 만들어놓은 공간이 아니라 자연속에서 걸어다니게 될 경우

최대한 천천히 걸어다니면서 바닥에 위험한 유리조각 같은 것들이 있지 않은지 주의하며 걸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맨발걷기 효능

 

맨발걷기 효능, 첫번째 혈액 순환

 

맨발걷기 효능 중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혈액순환 입니다. 한의학에서도 말하듯이 저희 발에는 오장육부가 다 있다고 이야기하죠.

이처럼 실제로 저희 발에는 말초신경들이 밀집되어있어서 맨발로 바닥을 밟을때 작은 모래알들이 발에 있는 신경들을 자극하여서 짧은 시간내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고여있는 물은 썩어갑니다. 저희의 몸도 똑같아요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진행될때에 우리몸의 면역력은 올라가고 나쁜 질병들을 이겨낼 힘을 만들어냅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들수록 자연스레 혈액이 순환되는 힘이 떨어지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노인들이 맨발 걷기를 하였을때 더욱 건강해짐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저도 주기적으로 맨발걷기를 하곤 하는데요. 5분 ~ 10분 정도만 걸어주어도 온 몸에 피가 도는 것이 느껴질 정도로 혈액이 순환되는게 체감이 되더라구요.

평소 노란색이던 제 손은 피가 돌아서 핑크빛 색깔을 띄고 머리로 가는 혈류를 원활하게 해서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도 들었어요.

 

이처럼 누가 몸에 좋다, 설명 해주지 않아도 직접적으로 확실하게 체감할 수 있는 건강한 운동법 이라 단언할 수 있겠습니다.

 

맨발걷기 효능 , 두번째 어싱(Earthing)

 

맨발로 땅을 딛고 서는것 을 한자로는 접지, 영어로는 어싱 (Earthing) 라고 불립니다.

 

이 또한 말 뜻 그대로 신발이 아닌 내 발의 피부로 지면과 접촉하여서 좋은 기운을 받아들이는 행위인데요.

 

과거의 머나먼 우리 선조들은 신발이 없었기에 자연스레 자연과 접촉하며 살아왔지만, 문명이 발달하게 되면서 인류가 신발을 신고 다니니 자연스럽게

지면과 발바닥을 접촉할 일이 없어졌습니다.

 

어싱은 땅속에 있는 마이너스 전하 (음 전하) 를 우리 몸으로 받아들여서 나쁜 물질들을 배출해내고 순환시켜서 긍정적인 작용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각종 질병과 성인병 들을 예방하고 치유한다고도 알려져있어요.

 

또한 자연과 하나가 되어감을 느끼면서 천천히 걷다보면 물리적인 내 몸의 작용들과 치료효과와 더불어서 심리적인 치료.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가져다주어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맑은 공기를 마시면서 맨발로 흙길을 걸어다니며 풀냄새를 맡고, 시원한 바람을 느낀다고 상상만 해도 여러분들은 벌써부터 기분이 좋아질거에요.

이러한 행동은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게 해줌으로써 해방감을 느끼게 해주고, 일상의 스트레스 해소 및 완화 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맨발걷기 부작용 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맨발로 걸어다니는 것은 우리의 발을 보호 해줄 신발이 없다는 것 과 같습니다.

그렇기에 본인 스스로가 조심히 안전에 신경을 쓰면서 운동을 해야하는데요.

 

아무리 잘 관리된 공원이라 할 지라도 유리조각이 100% 확률로 존재하지 않을거라는 보장은 없기에 조심하셔야 함은 물론이고,

혹시 모를 일을 대비하여서 파상풍 예방 주사도 맞은 뒤에 진행해 주심이 좋습니다.

 

맨발걷기의 최대 부작용은 오염된 물질에 노출될 수 있다는 부분인데, 사실 사용자가 주의만 잘 한다면 오염에 노출될 일이 잘 없기는 합니다.

하지만, 발바닥 또는 발에 상처가 났을 경우엔 되도록이면 맨발로 걷는 행위를 최대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맨발걷기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제가 처음 맨발로 걷는 운동을 하게된 이유는 저희 어머니의 추천 덕분이었어요.

어머니가 유튜브 알고리즘을 통해 알게된 맨발걷기의 효능으로 인해서 먼저 시도해보았고, 효능을 직접 몸소 느껴서 저한테도 추천해주셨는데요.

 

처음 이야기를 들었을때 맨발로 걷는것 이 비위생적이게 느껴졌고, 위험하지는 않을까 걱정과 염려가 되기도 했었어요.

하지만, 운동을 하는 본인이 주의하면 사실 걱정할 문제도 아니었어요.

 

처음 진행할때는 모래알에 맨발이 닿아 볼 일이 없어서인지, 발바닥이 아프게 느껴지더라구요. 아마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은 저와 같은 느낌을 느끼실거에요.

이럴때 무리하게 빠르게 걸어가지 마시고, 천천히 한걸음 한걸음 내딛으면서 적응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첫째날 맨발걷기를 무사히 마치고 다시 신발을 신었을때는 오히려 신발의 감촉이 이상하게만 느껴졌어요.

발바닥의 감각들이 살아난것 같은 느낌이었다고 할까요.

 

그 뿐만 아니라 확실히 몸이 게운해짐을 느꼈고, 밤에 잠을 잘때에도 맨발걷기 효능 때문인지 더욱 깊게 숙면을 취했습니다.

 

이제는 제가 다른 사람들에게 맨발걷기를 추천해주기도 하고, 블로그에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운동법을 알 수 있게끔 알려주고 있더라구요.

 

여러분들도 맨발걷기로 가족들과 일상을 벗어나 몸과 마음을 치유하면서 건강한 운동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맨발걷기 와 더불어서 함께 먹으면 좋은 과일들 알아보자!

 

Leave a Comment